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대한 TIP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 먹어도 괜찮을까?

by 빙수사 2020. 3. 5.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 먹어도 괜찮을까?

제가 예전에 편의점에서 알바를 했을 때 일입니다.
저는 그때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약칭:폐기 상품)이 있으면 따로 빼놓아서 고객이 구매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그리고 폐기된 것 중에서 먹고 싶은 것을 골라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편의점 알바를 하면서 전 배고플 때 폐기 상품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배고플 땐 폐기 상품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 먹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폐기 상품에 대한 인식은 '먹었을 때 탈날수도 있을 것을 각오하고 먹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저는 탈이 나지 않는 것을 보고 "내 장이 튼튼하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마냥 그런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우유는 어느 순간 보면 유통기한이 지나있습니다ㅠ

그 이유는 바로 유통기한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뜻합니다.
그 말은 '이 기한까지 시장에 유통될 수 있다’라는 거지 '기한이 지나면 상품이 바로 상할 수 있다'라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바로 상해 가지고 못 먹을 상품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그래서 제가 폐기상품을 먹어도 멀쩡했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냉장/냉동 보관'등의 주의 사항을 잘 지지키 않았을 경우엔 유통기한 이내임에도 상품이 상할 수 있으니 이점은 주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품의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표

그렇다면 유통기한이 지났을 때 과연 언제까지 먹어도 될까요?
그것에 관해선 ‘소비기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소비기한의 뜻은 ‘상품을 섭취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기한’으로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유통기한의 의미와 비슷합니다.
위의 표에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소비기한 역시 상품의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을 경우 상품이 기한 내에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없는 아이스크림!!

그리고 유통기한이 없는 상품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유통기한이 없는 상품은 바로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은 항상 냉동 보관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이스크림에 적혀있는 날짜는 유통기한이 아니라 제조일자라고 합니다.

이번에 각 상품들의 소비기한을 보니 유통기한이 지나도 꽤나 오랜 시간 더 섭취가 가능했습니다.
그래도 유통기한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기한은 유통기한 내에 전부 드시지 못했을 경우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관 방법에 따라 상품이 더욱 빨리 상할 수 있으니 주의 사항에 따라 상품을 제대로 보관하여 안전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유통기한을 연/월/일로 표시하지만,
유통기한은 나라별로 표기가 다를 수 있으니 해외에서 유통기한 확인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로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을 먹을 때 생기는 걱정을 조금 덜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